유명 카페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곳들에는 하나같이 사람들로 북적인다. 커피는 이제 단순히 마실거리가 아닌 ‘문화’가 되어 가고 있는 지금. 친구들과 수다를 떨며 마시고, 식사 후 개운하게 마시는 커피 한잔이 우리 몸에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제대로 알고 마시는 것이 좋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커피를 마음 놓고 마시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커피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지방분해를 촉진시키고, 에너지를 많이 내게 해 주는 이점을 이용한 것인데 설탕, 프림이 들어있지 않은 원두커피의 경우만 그렇고, 시럽이나 휘핑크림이 함유된 커피의 경우 오히려 더 살 찔 수 있기 때문에 적정양의 커피를 잘 따져서 먹어야 한다.
원두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나이신 성분은 에너지 소비량을 어느 정도 높여주기 때문에 일부분 비만 방지에 효과가 있다. 또한 운동하기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피하지방을 연소시켜 근육으로 바꿔주는 역할도 한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위산분비를 과다하게 증가시켜 위 점막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 때문에 커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하루 적당량의 커피를 섭취해야 할 것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맛을 좋게 하기 위해 첨가되는 시럽, 휘핑크림이 들어있는 커피이다. 시럽, 휘핑크림, 설탕 등이 추가 될 때마다 체지방율은 올라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혹자는 취향에 맞게 즐기는 한잔의 커피는 칼로리를 포기하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시럽을 반으로 줄인다거나, 휘핑크림 대신 우유를 선택하는 등 조금의 노력으로 체중증가를 포기하지 않고서도 커피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즐겨 마시는 커피 메뉴의 칼로리는 얼마일까? 알고 마시면 나도 모르게 커피 한잔으로 얻는 밥 한 공기 이상의 칼로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에스프레소 : (100kcal = 사과1/2조각) 설탕 1작은술이 추가될 때마다 17kcal.
- 아메리카노 : (15kcal = 딸기 3알) 설탕 1작은술 프림 1작은술이 가미될 때마다 38kcal.
- 카푸치노 : (150kcal = 오믈렛 100g) 에스프레소와 스팀 밀크, 그리고 진한 거품.
- 캐러멜 마키아또 : (320kcal = 돈까스 한접시) 에스프레소, 캐러멜 약간, 우유 거품.
- 카페모카 : (400kcal = 피자 1조각) 에스프레소, 쵸콜릿 파우더, 스팀밀크와 거품.
- 모카 캐러멜 라떼 : (410kcal = 짭뽕 한 그릇) 에스프레소, 바닐라 파우더 약간, 캐러멜, 스팀밀크와 거품.
- 화이트 초콜릿 모카 : (510kcal = 햄버거+콜라 1잔) 화이트 초콜릿 모카 시럽, 에스프레소, 스팀밀크, 휘핑크림.
- 화이트 초콜릿 모카프라푸치노 : (450kcal = 김밥 1줄) 커피, 화이트 초콜릿 모카 시럽, 휘핑크림, 코코아 파우더.
<커피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① 식후가 아닌 식전에 마시자.
식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식욕이 억제되어 과식을 막아준다.
② 운동, 사우나 하기 전에 마시자.
운동 후의 공복감이나 사우나 후 갈증을 커피가 막아준다.
③ 크림과 설탕을 첨가하지 마라.
살을 뺄 생각이라면 되도록 진하게 먹는 것이 좋다.
④ 점심 식사 전 2잔을 마셔라.
식후 졸음을 방지할 뿐 아니라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원문보기
※ 자세한 내용은 뉴스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뉴스바로가기